저번 주까지만 해도 괜찮던 랩탑이 작업을 못할 정도로 너무 느려졌다.

그저 주말에 꺼두었다가 어제 출근해서 켰더니 느렸다. 달리 설치한 거라고는 Groovy와 JRuby를 설치했다 정도..?


작업 할 때 기본적으로 크롬과 슬랙을 켜놓았는데, 슬랙에서는 타이핑을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랙이 걸리고, 크롬은 새 탭을 띄워서 페이지 로딩을 시작하는 데까지 길게는 1분이 넘게 걸리고(아직 페이지 로딩을 한 상태가 아니라 탭만 만들어지고 그대로 프리징..), 페이지를 로딩 하는데도 한참 걸린다.


무슨 이유인지 짐작할 수가 없어서 시스템 리소스를 확인해봤더니 CPU도 20~30%대이고, 메모리도 50% 미만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혹시나 싶어 쓸 데 없는(특히 Active X류.. IE 플러그인들.. 부들부들) 프로그램들을 삭제하고,

서비스들도 정리하고, 시작 프로그램도 정리하고, 조각 모음도 해보고 재부팅도 해보고, 리눅스 파티션도 날리고 다 해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러던 와중에 검색 결과 중에서 크롬에서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옵션을 끄면 하드웨어 가속 기능으로 인한 충돌을 없애서 속도를 향상할 수 있다는 걸 찾았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비슷한 증상인 경우 크롬을 모두 종료하고, 파이어폭스, 오페라,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타 브라우저를 실행해서 다른 브라우저는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같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먼저 크롬 실행 후 주소 입력 창에 chrome://settings 를 입력하거나 오른쪽 위의 메뉴에서 설정(S) 메뉴로 이동한 후,

스크롤을 내려 하단의 고급 설정 보기를 클릭하고, 펼쳐진 고급 설정에서 다시 하단의 시스템 섹션에서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의 체크를 해제하고 크롬을 재시작한다.




다행히 내 케이스는 하드웨어 가속이 문제였는지 느려졌던 증상이 나아졌다.

헌데 잘되다가 갑자기 느려진 이유를 도무지 알 도리가 없다. 그래픽 카드가 나갔나..?



참고 : 씨넷 코리아 기사 "이유없이 느린 구글 크롬 속도 개선하는 법"


여담으로 PC 리소스 모니터링을 하다가 nProtect에서 스레드를 152개를 사용하고 있었다. 윈도우즈 시스템에서 사용하는게 144개였는데.. -_- 리소스를 많이 먹고 있지는 않았지만 저 스레드를 다 어디에 쓰고 있는지 궁금하다. 결제할 때라던가 관공서 사이트를 이용할 때 설치했을텐데, 대체 왜 백그라운드에서 돌고 있는지 어이가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