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율 평가 척도

DAUDaily Active User

MAUMonthly Active User

Retention - RRRetention Rate

얼마나 잡아두는가? - 재접속률

1 Day RR 7Days RR 1M RR

- 마케팅을 계속 해줄지 결정하는 요소가 됨


1 Day RR의 기준

40%↑ 평균

50%↑  Awesome! 이 게임은 대박날거다!


7 Day RR의 기준

30%↑ 평균


1 Month RR

10%를 넘기기가 힘드나 한국 시장은 20% 정도


하루 이용자 수도 반영이 되어야 한다.

한국 시장같은 경우 서비스 사용자 수가 3000명 정도가 되면 Reasonable함


7D RR과 1M RR을 많이 보는 추세


PCUPick Concurrent User - 최대 동시 접속자 수


중국은 LAN이 끊겨서 큰 용량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기 어려움

-> PC방에 설치하여 유저들이 사용

(논외로 베이징에서 폰 개통해서 상하이로 가면 로밍해야한다고.. -_-)

모바일 게임이 성공(Flash 기반)

왜? 전체를 바로 다운로드 받는 것이 아니라 하면서 받기 때문에 느리지 않음


PCU은 마케팅 포인트를 잡거나 서버를 얼마나 두어야 할지 판단하는 기준이 됨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객단가

기본적으로 monthly based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하드코어 게임은 주로 ARPPU를 산출

얼마나 게임에 돈을 지불하며 사용하는가?


UAC


진성유저/가성유저


LTVLife Time Value

한 기업의 고객으로 존재하는 전체기간동안 기업에게 제공될 것으로 추정되는 재무적인 공헌도의 합계


ROI


LTNVLife Time Network Value

자신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데려오는 정도?


바이럴리티?


배너광고의 

Click Through Rate

CVR

CPI Cost Per Install

내 앱을 하나 설치하는데 어느정도의 비용이 드는가


EED

XED Exit ? Distribution


Outbound Messages Per User

유저가 얼마나 알리는지(메시지를 보내는지)

K Factor - 메시지당 얼마나 데리고 오는지


Soft Cash or Ingagement Cash or Soft Currency

모든 게임은 currency가 2가지가 있어야 한다 (돈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Whales 고래를 잡아라 - 게임업계의 화두?

ex | 사장님 같은 사람이 whale - 특정 몇몇이 매출을 올려준다.

만약 사우디에 고래가 있다 -> 사우디 시간에 맞는 이벤트를 한다던가 등의



추천 영화 - Indie Game the Movie

참고 사이트 - kontagent.com

추천 도서 - Anything you want

Social Game Design : Monetization Methods and Mechanics

Steal Like an Artist

Reality is Bro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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