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개발 환경을 리눅스로 바꿀 때도 되었건만 여지껏 윈도환경에서 개발을 하고 있다.

서버 쪽 개발을 종종 하곤 하니 적응할 필요가 있겠다.


어쨌든 추천을 받아 Redmine을 사용해 보기로 하고는 ucloud 무료 클라우드 서버에 redmine을 설치했다.

클라우드 서버 환경은 우분투 11.04 64bit.


설치 가이드를 따라 천천히 설치하다가.. 리눅스를 잘 모르니 어디에 설치가 되었고,

설치했는데 패스에 없으니 명령어가 먹히질 않아도 당최 어딨는지 찾는데 더 시간을 들인 것 같다.

가장 큰 난관은


bundle install --without development test


레드마인 홈페이지의 설치가이드에는 저렇게 하라고 되어있는데..

저 명령을 수행하면 'Could not locate GemFile' 이라고 메시지가 나타난다.

루비도 해본적이 없으니 저게 뭘 의미하는지 몰라서 한참을 구글링하다 레드마인 커뮤니티에서 해결책을 찾았다.


Pull the gemfile out of redmine-2.0.3.tar.gz, place it in your Redmine directory, do not edit it, run bundle install.


레드마인이 설치된 곳에서 실행해야 한단다...

apt-get으로 레드마인을 설치했으니, 어딨는지 모른다. -_- 금방 배운 찾기 명령으로 위치 찾기!


find / -name redmine


루트에 바로 설치되어있어서 그리로 이동한 후 bundle install을 수행하니!!! 잘된다!! 아까의 고생이 억울할 정도로 너무 잘 된다... 싶었더니


An error occurred while installing json (1.7.7), and Bundleer cannot continue. Make sure that 'get install json -v '1.7.7'' succeeds before bundling.


번들링 하기 전에 json 라이브러리를 먼저 설치해야 되는가 보다.

참 친절하게되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명령어도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루트에서 다른 바이너리를 수행했을 때 없는 경우에도 친절히 이렇게 해보겠니? 하고 물어보는 리눅스는 참 착한 듯.



알려준대로 json을 설치하려고 했으나 안된다.. mkmf 파일이 없댄다.

스택오버플로의 답변을 보니 ruby-dev 패키지가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sudo aptitude install ruby1.8-dev


위 명령어로 설치했으나 중간 중간 찾지 못하는 파일들이 있어 설치가 안된다.

gem install json_pure로 설치를 해보라기에 그것도 해봤으나 실패.

이래저래 구글링한 것들로 시도해보았으나 안된다.

레드마인 설치의 부푼꿈은 이내 사그라들었다. ㅡ 레드마인이 루비로 되어있으니.. 루비와 리눅스를 먼저 이해하고 다시 시도해봐야겠다.



그냥.. 쉽게 설치하도록 패키지로 되어있다는 BitNami Redmine으로 설치를 하기로 했다..



설치 중.. 잘 되면 좋겠지만. 한방에 되면 왠지 억울할 것 같다.

+ Recent posts